내용은 별거 없었고
본 수업 내용은
동 서양 의식의 차이가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동양은 전체적인 사고
서양은 개체적인 사고
동양은 아이에게 무엇을 해보라고 했다. 동사를 요구했다.
서양은 아이에게 무엇을 집으라고 했고. 명사를 요구했다.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그랬고
drink a cup of tea?
차 마실래요?
모든 것은 연결 되어 있다고 생각 한 것이 동양의 사고 였고
서양은 모든 것을 객체로 놓고 서로 분류하고자 하였다.
동양은 말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고 [득의망언: 뜻을 얻으면 말은 잊는다.]
서양은 객체를 다양한 사람이 서로 다른 시각에서 보고 그에 대해 토론하여 발전시켜 나갔기 때문에 토론 문화가 발전하고 말을 잘하는 것이 스킬이 되었다.
모든 배경 자료는 EBS 에서 방송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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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역사에서는
춘추전국시대 : 대부분의 사상적 배경이 만들어진 시기. 사상가들이 많이 나옴
진나라 : 법치주의
한나라 : 유교, 실크로드
위촉오 : [삼국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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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 나라의 문화들
한국 : 선비
일본 : 사무라이
중국 :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는 바에 따르면
대화해: 자연과 인간의 화해
개방성
실용주의
대일통: 하나로 통일 된 중국. 즉 다른 나라로 분리된 상황은 있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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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놓으니까 뭔소린지 모르겠다. 마음 속에는 두루뭉술한 관념은 있는데 내가 들어도 핵심을 일단 잘 이해 못하니까 이렇게 써봐도 제대로 된 내용이 안 나오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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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할 때는 의의 주제를 일단 앞에 배치하고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핵심을 위주로 얘기 하도록.
이번 발표는 단순한 책의 요약이 아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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