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이해 강의 노트 1번째

영상의 발전
영화 ,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 : 2000년대 초에는 큰 규모로 촬영 이후 침체기
현재는 걸그룹 보이그룹의 댄스 위주로 이루어 진다. 스케일이 크지는 않다.

캠코더, 드라마

이들의 공통점은  소리 그리고 영상

영상의 사전적 의미는
 빛에 비친 사물 
 머릿 속의 상상

영상의 분류
매체에 따라서는 TV 영화 사진 포스터
형태에 따라서는 정지 영상 : 사진 포스터
 동영상 : 영화 드라마

이미지의 역사
원시 벽화 : 기원의 의미를 가졌다.
고대 벽화, 중세의 건축 : 교육의 의미를 갖고 있었으며 문화를 상징했다.

르네상스 전 : 종교 위주의 예술
르네상스 후 : 인간 위주의 예술 / 원근법

벽화 이후 캔버스 화의 시작
본격적으로 작품을 옮길 수 있어서 전시가 가능해지고 즉, 전시의 시작
예술의 한 갈래로 화함

이후 사진의 개발
 이는 카메라의 개발 후 한참 뒤에 '고정' 기술(약품) 이 발전된 뒤에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정지 영상'의 탄생
 이로써 정확한 사물 묘사가 가능해 지며 복제와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다.

사진의 대량 생산 가능함의 장 단점
 공유가 쉽지만 유일하지 않아 가치가 떨어짐

영화의 개발
 그림자 극 + 환등기술 + 영사 기술 = 영화 기술
뤼미에르 형제의 '기차의 도착' - 첫 번째 영화

TV의 개발
 오로지 생방송
 가족과 집에서 볼 수 있음. 극장에 갈 필요 없음
영화 산업에 타격 -> 영화 제작자가 사람들을 끌어 들이기 위해 노력함 ->
 영화의 퀄리티가 높아 지게 됨

비디오의 개발
녹화기술의 등장과 생방송에서 해방
가족 사진에 영향을 주었으나 주로 인간이 매체를 받아 들일때 비디오는 감상만 하는 반면
사진은 회고가 가능함에 차이가 있다.

컴퓨터 이미지 (요즘 말로 컴퓨터 그래픽, 흔히 말하는 CG) 의 개발
 매체가 무제한이고 상상력의 구현이 더욱 자유로워 졌다.


Previous
Next Post »
0 Komentar